그림으로 보는 심리 인물화
2022. 1. 10. 08:24ㆍ카테고리 없음
그림으로 보는 심리 HTP 사람 (머리)
인물화를 그릴 때 보통은 그리는 사람과 같은 연령, 환경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성인이 어린아이로 그리는 경우는 퇴행하고 싶은 심리나 그리는 사람이 아이가 있거나 특별하게 관심을 주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체를 그리는 경우 사회적인 규범의 일탈을 원하거나 성적으로 갈등, 관심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
- 머리는 공상, 지능, 자기 통제를 상징합니다.
- 머리를 안 그리거나 그리는 것을 싫어한다면 신경증, 우울증 자폐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 머리를 강조하거나 크게 그리는 것은 지적 욕구나 정신적인 것을 중요시 여기는 것을 나타냅니다.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체격이 불만이거나, 머리 쪽으로 질병이 있을 경우도 머리를 강조해서 그리는 경향을 보입니다.
- 머리를 검게 칠하는 경우 부끄러움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 머리카락을 강조하는 것은 여성다움 여성적인 충동을 상징합니다.
- 뒷모습 옆모습을 그리는 경우 도피적 성격을 보이기도 합니다.
- 사춘기 여자아이가 머리를 강조해서 그리는 경우는 예쁜 몸매를 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단 아동은 성인보다 크게 그리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얼굴
- 얼굴을 강조하거나 잘 그리려 하는 건 인간관계에 관심이 높다는 걸 뜻합니다.
- 얼굴이 생략되고 부분적으로 부적절하게 그려진 것은 인간관계의 갈등을 나타냅니다.
- 표정을 그리지 않는 것은 움츠려 들었거나 겁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 우울한 표정은, 헝클어진 머리 모양 우울을 뜻하기도 합니다.
- 주름 잡힌 이마 지적 열망 감정적 스트레스, 만성적 걱정으로 나타납니다.
눈
- 눈을 전혀 그리지 않는 경우는 죄의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눈의 윤곽이나 눈구멍만 그리고 눈동자를 작게 그리는 경우 관음증으로 마음속 갈등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크게 그린 짝짝이 눈은 의심이 많고 과민하거나 망상증인 사람에게서 자주 그려집니다.
- 큰 눈을 정성스럽게 그리는 것은 외향적인 것, 호기심이 강한 것, 시기심과 경계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크고 날카롭고 공격적인 눈은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 여성이 남성보다 눈을 크게 그리며 남성이 속눈썹을 그리거나 여성다움을 강조하는 눈을 그린 경우 동성애적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 작은 눈을 그린 경우 내성적이고 비사교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눈썹
- 눈썹이 잘 정돈된 모습은 세련되고 몸치장을 잘하는 것을 반영합니다.
- 숱이 많은 눈썹 모양은 거칠고 화가 많은 성격을 보이기도 합니다.
- 위로 올라간 눈썹은 다른 사람에게 비판적인 태도와 높은 자존감을 추구합니다.
코
- 코는 남근을 상징하며 그리지 않았다면 성에 대한 갈등이나 남성적인 것을 거부하는 경우입니다.
- 코를 너무 강조하는 건 지위에 관심이 많거나 열등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초기 우울증에서 코를 크게 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콧구멍 강조는 불만과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입
- 입은 적극성과 공격성 성적인 것을 상징합니다.
- 입을 강조하는 것은 공격 충동으로 불안, 울화, 천박한 언어 사용, 위의 질환과 관련되기도 합니다.
- 이를 그리는 경우는 아동이나 정신지체인에게서 나타나지만 가끔은 충동과 긴장인 강한 것으로도 표현됩니다.
- 혀가 보이도록 그리는 것은 의존적이며 수동적인 의존 욕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입을 그리지 않는 경우 대화로 인한 갈등을 나타내며 움츠려 든 성향을 보입니다.
귀
- 귀를 그릴 때 여성들은 머리카락에 가려져서 안 그리고 아동들은 귀를 그리는 경우가 적습니다.
- 귀를 강조하여 그리는 것은 청각장애, 다른 사람의 불신 경계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턱
- 턱은 힘과 결단력을 나타내여 턱을 강조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구하는 사람이며 때로는 공격성을 나타내기도 하며 반면 나약한 감정에 대한 보상 심리도 있습니다.
목
- 목을 적당하고 균형 잡히게 그리는 경우 충동을 통제하고 교양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가늘고 긴 목은 분열성 성격이거나 완고하고, 융통성이 없고, 지나치게 도덕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 짧고 굵은 목은 지성적이기보다 충동적이며 거칠고 완고한 성격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인물화에서 머리 부분을 그릴 때 심리학적으로 해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팅했습니다. 모두가 그렇게 그린다고 해서 꼭 그런 것으로 단정하면 안 되며 충분한 대화와 상담이 있을 때 설득력을 갖는 부분이 많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